자외선이란? 여름 선크림 선택 방법과 기준
여름철 필수템인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에 효능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이란?
태양광의 스펙트럼을 사진으로 찍었을 때 가시광선보다 짧은 파장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빛입니다. 사람의 피부를 태우거나 살균작용을 하며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피부암에 걸릴 수 도 있습니다.
자외선의 종류?
태양은 광범위한 파장을 가진 빛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가시광선의 파란색이나 보라색 광선보다 더 짧은 파장을 가진 자외선 복사는 살갗을 태우고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줍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왜 보호해야 하나?
자외선은 기미, 주근깨, 주름살, 피부 노화,일광 화상 피부암 등 우리에게 직접적인 해로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종류
UV-A 320~400mm
오존층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파장영역이 0.32~0.40㎛에 해당하는 자외선 UV-A는UV-B에 비하여 에너지양이 적지만 피부를 그을릴 수 있다. UV-A는 피부를 태우기보다 벌겋게 만들고 피부 면역 체계에 작용하여 피부 노화에 따른 장기적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UV-B 280~320mm
대부분은 오존층에 흡수되지만 일부는 지표면에 도달합니다. UV-B는 피부 조직을 뚫고 들어가며 때로는 피부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합니다.
여름 선크림 선택 방법과 기준
선크림 선크림 선택 방법과 기준은 SPF지수와 PA지수입니다.
야외활동시간이 길고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다면 SPF와 PA지수가 높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SPF50/PA++++를 선택한다면 자외선차단율을 높아집니다.
실내에서 활동하거나 여름이 아닌 계절에 바를 경우 SPF30 내외도 충분히 자단선 효과가 있습니다.
선크림 지속 시간
선크림의 성분이 유지되는 시간은 제품마다 다르게 표기되지만 2~3시간마다 덧바르는 게 좋습니다.
활동하는 곳의 환경이나 날씨, 피부타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하루에 1번만 바르지 말고 오전, 점심, 오후 이렇게 3번을 나눠 바르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