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하이브(Hybe) 어도어(Ador) 방시혁 민희진 경영권 탈취 갈등 무엇?

by 슈퍼맘_ 2024. 4. 23.
반응형

하이브(Hybe) 어도어(Ador) 방시혁 민희진 갈등 무엇? 

하이브와 뉴진스를 발굴하고 제작한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갈등을 겪고 있다. 

멀티 레이블 체제를 특히 강조한 하이브에서 본사와 산하 레이블 간의 이런 갈등은 유례없는 상황이다. 

 

현재 어도어의 지분은 하이브가 80%, 민희진 대표가 20% 보유하고 있다.

출처 : 민희진 인스타그램

 

출처 : 하이브 방시혁

하이브 감사권 발동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 민희진 대표의 탈 하이브 시도가 있어 경영권 박탈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 됐다. 하이브에 따르면 어도어의 내부 자료에 경영권 분리 시도 방안을 정리한 것으로 보이는 문서를 발견했다고 한다. 

 

문서는 5. 목표라는 제목 아래 "하이브 안에서 우리를 못 건드리게 하고 궁극적으로 빠져나간다고 작성됐다. 

 

어도어 민희진 대표는 지분이 20%이며 어도어가 하이브를 압박할 내부 자료를 확보한다는 뜻으로 경영권 독립을 이루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민희진 대표와 A씨가 투자자를 유치하려 대외비인 계약서 등을 유출하고 하이브가 보유한 어도어 주식을 팔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민희진 대표는 올 초 어도어로 이직하기 직전 하이브의 정보가 담긴 문서를 다운로드한 정황이 있다고 알려졌다. 

 

하이브는 전산 정보로 로그기록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혀고, 하이브는 전날 자회사 어도어 경영진들이 경영권 탈취를 시도해 온 정황을 파악하고 감사권을 발동했다.

 

하이브 감사팀은 어도어 경영진 업무구역을 찾아 회사 전산자산 회수와 대면 진술 확보에 나섰다. 

 

어도어 민희진 반발

 

어도어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롤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나라 음악 산업과 문화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다.

 

어도어 및 그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가 이룬 문화적 성과는 아이러니하게도 하이브에 의해 가장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 

 

하이브 레이블 중 하나인 빌리프랩은 올해 3월 여성 5인조 아이돌 그룹 아일릿을 데뷔시켰다. 아일릿은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사진, 영상, 행사 출연 등 연예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은 알릿 데뷔 앨범을 프로듀싱했다.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는 빌리프랩이라는 레이블 혼자 한 일이 아니며 관여한 일이다. 

 

또한 어도어는 이미 하이브 및 빌리프랩에 이번 카피 사태는 물론, 이를 포함하여 하이브가 뉴진스에 대해 취해 온 일련의 행태에 관하여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했으나 하이브 및 빌리프랩은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변명을 하기에 급급하였으며 구체적인 답변은 미루며 시간을 끌고 있었다. 

 

하이브는 22일 갑작스레 민희진의 대표이사 직무를 정지하고 해임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통보하면서 민희진 대표가 어도어의 기업가치를 현저히 훼손할 우려가 있다. 

 

동시에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의 문화적 성과를 지키기 위한 정당한 항의가 어떻게 어도어의 이익을 해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인지, 어떻게 어도어의 경영권 탈취하는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보인다라고 반발했다. 

 

하이브와 빌리프랩, 그리고 방시혁 의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나 대책 마련은 하지 않으면서 단지 민희진 대표 개인을 회사에서 쫓아내기 위함이라고 보인다. 어도어는 뉴진스가 일궈 온 문화적 성과를 지키고, 더 이상의 카피 행위로 인한 침해를 막기 위해 모든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반응형

'방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52회 절벽부부 이소정 배우  (21) 2023.08.22